경기도, 하반기 통큰세일 22일 시작…9일간 진행
지난해 40억에서 올해 120억 원으로 예산 3배 늘어
지역화폐 자동 페이백으로 소비자 편의 강화, 참여 상권도 429곳으로 확대
김동연 지사 “민생경제 회복 이루고 경제 살리기 위한 선순환의 마중물” 강조
김동연 지사가 참석한 22일 경기도 하반기 통큰 세일 개막식이 의정부 제일시장에서 열렸다. (사진=뉴스9)
(뉴스9=이호철기자)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이 22일 시작됐다.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은 골목상권 소비촉진 이벤트 및 지역특화 홍보 마케팅을 추진한다. 이번 통큰 세일에는 전통시장,골목상권 등 430여 개소가 참여한다. 22일부터 시작된 통큰 세일은 상권별 지역화폐 자동 페이백 중심으로 최대 20%,1일 최대 3만원의 소비촉진행사라고 볼 수 있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 경기도가 추진하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세일’이 9일간 이어진다. 이번 행사를 통해 지역경제 활력을 되살리고, 경기도민의 소비 부담을 낮추기 위함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개막식에서 “오늘 하반기 통큰세일을 시작하는데 상반기 70억을 집행했고 하반기 30억 정도 예산이 남아 있었는데, 추경 20억을 합쳐서 50억 예산으로 하게 됐다”며 “작년 40억에서 올해 120억이 됐으니 3배가 늘어났다. 상인 여러분들이 3배 이상 신나고, 도민 여러분 장바구니는 3배 이상 넉넉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통큰세일의 효과는 120억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상인분들이 다시 돈을 소비하시는 것들이 계속 이어지면서 승수효과가 나온다”며 “경기 살리기 통큰세일은 단순한 할인, 판매 행사가 아니다. 골목상권에 활기를 북돋아서 민생경제 회복을 이루고 경제를 살리기 위한 선순환의 마중물이다”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저희 아버지는 서울에 있는 신당동 중앙시장에서 물건을 파셨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에는 집이 너무 어려워서 어머니께서 성남 모란시장에서 좌판을 하셨다”고 자신의 어린 시절을 소개한 뒤 “아버지도 어머니도 시장에서 오랫동안 생계유지를 위해서 애쓰셨기 때문에 전통시장에 오면 정말 마음이 편하고, 사람 사는 맛이 나고, 그래서 올 때마다 즐겁다”고 전통시장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표했다.
22일 통큰세일 개막식후 의정부 제일시장에서 김동연 지사가 배우자 정우영 여사와 함께 경기지역화폐로 장을 보고 있다. (사진=뉴스9)
김 지사는 개막식 후 의정부제일시장에서 경기지역화폐로 과일과 채소,떡집 등을 찾아 현장의 상인들과 소통했다.
경기도는 하반기 통큰세일 예산을 20억 원 추가해 총 52억 원 규모로 지원을 확대했으며 지역화폐 자동 페이백을 도입하는 등 참여 상권과 소비자 편의성을 대폭 강화했다. 총 429개 상권이 행사에 참여하며, 지역화폐로 2만 원 이상 결제 시 즉시 자동 환급되는 방식으로 개편해 종이영수증을 들고 교환처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졌다.
지역화폐 결제 시 건당 최대 20%, 하루 최대 3만 원, 행사 전체 기간 중 최대 12만 원까지 자동으로 페이백이 지급된다. 지급된 페이백은 12월 31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22일부터 9일간 진행되는 2025 하반기 경기 통큰세일 홍보영상(사진=경기도청)
공공배달앱 할인도 동시에 진행된다. 행사 기간 중 ‘배달특급’, ‘땡겨요’, ‘먹깨비’ 3개 앱에서 2만 원 이상 주문 시 5천 원 할인쿠폰이 발행돼 음식업 중심 상권의 매출 증대도 기대된다.
경기 살리기 통큰세일은 경기지역 소비를 촉진하고 지역 내 경제 선순환을 유도하기 위해 경기도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함께 추진하는 민생경제 프로젝트다. 상반기 행사에서는 참여 상권의 평균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다.
22일 오전 개막식에 참석한 김동연 지사를 비롯한 경기도 소상공인 관련 인사들이 퍼포먼스에 앞서 기념 쵤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9)
한편, 이날 개막식에는 김동연 지사를 비롯해 김민철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장, 김동근 의정부시장, 김정영 도의회 예결산위원장, 이영봉 도의원, 오석규 도의원, 김연균 의정부시의회 의장, 이충환 경기도상인연합회장, 이상백 경기도소상공인연합회장, 김소환 의정부행복로골목형상점가 상인회장, 조진식 의정부제일시장상인회장, 김영흥 경기도소공인연합회장, 이호준 경기도골목상점가연합회장, 양정근 의정부시상인연합회장, 손영철 의정부시시장상인회장, 위용복 의정부시녹색거리상인회장 등 소상공인 단체와 시민 200여 명이 함께했다.
이호철 기자 josepharies7625@gmail.com jebo@news9.co.kr
Copyright © 뉴스9.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